아마추어 무선방

옛말에 "홧김에 서방질(화냥질)한다"라는 말이 있지만...

꼭두쇠- 2021. 8. 21. 15:10

옛말에 "홧김에 서방질(화냥질)한다"라는 말이 있지만... 언젠가 저녁시간에 3.5MHz에서의 몇몇이 모이는 교신시간에 HyGain AV-18vs Vertical antenna(자칭- 막대기 안테나)로 어쩌다가 참여했는데... 모 OM님의 말씀에 "등촌동에서의 신호만 되었어도 좋을텐데...."에 열을 받아 이사와서 동네 분위기도 파악하지 못한 처지에 End Fed Longwire를 치려고 급하게 마음 먹었게 되었습니다....

 

그리 마음은 먹었지만 쉽사리 설치할 수 없는 처지를 탄(?)하면서 메이커 기성 안테나를 구할 요량으로 XYL에게 성질아닌 성질을 부리는데... "기왕에 시작했으니 낑낑 거리지 말고 하고 싶은 데로 해 보시구랴~~!" 하는 바람에 아래 그림과 같은 일본 Nagara사의 ROTARY DIPLOE "TA-51Jr" 에 눈독을 들여 구입하게 됐습니다만... 곧바로 후회하게 됩니다.

 

한쪽 길이가 5.01m로 합 10.2m가 되어 옆집 옥탑 위까지 펼쳐지게 되어 이 또한 설치를 포기하기로 하고 다시 End Fed Longwire를 계획하게 됩니다. 옥탑에 올라서 동서남북 빙~~~ 잡아 돌아보니 한전 변압기 전주가 사선으로 들어와 출퇴근 길에 오며 가며 어떻게 설치를 해야 할까? 생각하다가 노조파업 덕분(?)에 쉬게 되는 4월 28일 드디어 설치하기로 결행하게 됩니다.

 

골목길을 가로 질러 얽기섥기 통신선, 전력선을 넘기는 데만 한전주, 통신주를 7~8회 오르락 내리락 꼬박 오전시간을 다 보내고... 점심 후에야 겨우 전선 50.0m를 길게 늘여 엘레멘트를 설치하게되었고, 기존의  막대기 안테나를 철거하고 급전선(RG-58 A/U)을 이동시켜 연결하여 자신만만하게 IC-7300을 작동해 봅니다.

 

수신도 어느 정도 입감되는 것 같았고 수동 튜너를 작동 하니 SWR값도 1.2이하로 잡히는 것 같아서 저녁 시간을 기다려 봅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고 했나요? 팔, 다리 어깨쭉지가 아픔도 아픔이지만 심적으로 실망,, 대 실망.. 이런 낭패가 없었습니다... "막대기 안테나 보다 못해유~~!!"  "뭐가 잘못 됬을까? 등촌동에서의 먼저번 씨스템하고 같은데??" 5월 5일 어린이날에 다시 옥상으로 올라가서 사닥다리를 펼쳐 봅니다.

 

다시 막대기 안테나를 다시 설치하고 졸지에 안테나가 두개가 생기게 되어 동축케이블을 추가 증설하여 연결하고 End Fed Longwire의 Matching Box(UN;UN)에 문제가 있나 열어보니 "이런? 이것도 제품인가? "싶을 정도로 조잡하기 그지 없는 것에 한숨이 나옵니다. 그래도 한가지 놓친 것.. 실드선부분을 접지하고 내려 와 두개의 안테나를 서로 비교합니다.

 

5월5일 오후 5시경인가?? End Fed Longwire로 7.0MHz대에서 HL5XL 곽OM님이 나오셨기에 REPORT를 받기로 하고 용기를 내어 호출하였더니 59+10DB라고 응신해 주셔서 모처럼만에 7.0MHz에서 단독으로 QSO를 즐기고 3.5MHz에서 저녁에 다시 뵙기로 하고 QRT....

 

드디어 저녁시간 20:00 가 조금 빠른 시간에  방장님(HL3IB)이 서울 나들이로 빠진 가운데 HL1IM/3 김OM님이 나오십니다.  낮에 7.0MHz에서의 교신했던 생각으로  3.5MHz에서도 잘 되겠지??하는 마음으로 자신신만만하게 End Fed Longwire로 호출하였으나 잘 듣지 못하시는 듯??? 서둘러 "막대기 안테나"로 전환하여 부르니 즉각 응답해 주시면서 신호가 아주 좋다고 했습니다. 이후로 HL2DC, HL3KK 등등... 오랜만에 정든 목소리들과 QSO가 성립되었으나 CHARGE BREAK으로 인사도 못하고 헤어지게 되어 죄송한 마음이... 용서를~~!!

 

도대체 뭐가 어디서 잘 못된 것인지?? 알수가 없어?? 아직도 수수꺼끼... 결국은 Matching Box(UN;UN)을 의심한 그대로 언제고 다시 손을 봐서 더 좋은 신호로 여러분을 뵙고자 합니다. 이사통에 어디에 꽁꽁 잘 보관한 두개의 Matching box를 찾아서 이를 교체해서 시험해야 하는데... 이 놈이 어디에 숨어 있는지 도저히 찾을 길이 없으니 어찌할지 모르겠습니다...

 

아직 박스도 개봉하지 않은채 보관 중인 ROTARY DIPLOE -1
1아직 박스도 개봉하지 않은채 보관 중인 ROTARY DIPLOE -2
아직 박스도 개봉하지 않은채 보관 중인 ROTARY DIPLOE -3
Nagara 제품의 관련자료 중에서... "TA-51J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