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속옷은 면으로된 것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면 소재의 속옷은 땀에 젖으면 잘 마르지 않 아 저체온증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선자령이나 태백산 눈꽃축제, 대관령 옛길 처럼 산으로 떠나는 장거리 겨울 심설 걷기라면 면 소재 속옷은 절대금물입니다.
나. 빠르게 걷거나 오르막을 걷다보면 한 겨울에 도 속에서는 땀이 나기 쉽습니다. 이럴 때는 땀에 옷이 젖기 전에 재빨리 옷을 한겹 벗어 땀으로 젖은 옷으로 인해 한기가 들 지 않게 해야합니다.
순서는 더위가 느껴지면 앞가슴의 지퍼를 내 리고, 모자나 장갑을 벗어 체온을 낮추고 그래 도 더우면 웃옷을 하나씩 벗는 식입니다. 반대로 야외에서 휴식을 하거나 식사를 할 때 는 예비로 준비해간 옷까지 껴입어서 체온 저 하를 막아야 합니다. 또 선자령처럼 사람이 줄을 서서 가거나 해서 움직임이 적은 경우에도 체온 유지를 위해 옷 을 껴 입는 것이 좋습니다.
다. 발이 쉽게 시려워지는 분은 발에 땀이 많이 나 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여벌양말을 준비해서 비닐에 넣은 후 체온이 느껴지는 옷 안에 보관한 다음 양말이 땀으로 젖어 발이 시려울 때 갈아 신어 주어야 합니다.
땀이 많이 나서 자주 갈아신어야 한다면 갈아 신은 젖은 양말이 마를 수 있도록 망사주머니 등을 이용해 배낭 바깥에 달면 마를 수 있지 만 겨울에는 조금 난망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