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 도 법 (讀 圖 法) 등산을 하는 데 지도나 나침반이 없이 행동하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 특히 등산을 계획하고 일정을 짜는 데에는 지도 없이는 불가능하다. 지도상에서 막영할 곳을 정하고 등산 루트를 세워야 한다. 또한 등산하는 동안에도 계획된 코스를 거듭 검토 대조하며 올라가야 한다. 산길은 꼭 정확하게 나타나 있는 법이 아니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존의 산길을 벗어나 행동할 때도 있다. 그밖에 산에서는 예기치 않은 기상변화에 부닥치게 된다. 짙은 안개가 끼여서 갈 길을 잃고 당연히 있어야 할 산길이 깊은 폭설로 분간하기 어려울 때 지도는 지표를 가리켜 준다.
따라서 지도는 계획에서부터 신중한 검토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고 미리부터 지도 읽는 법을 익숙하게 알아두어야 한다. 아무리 지도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기의 위치를 지도에서 찾아내고 방위를 판정할 줄 모르면 지도는 무용지물 된다. 그러므로 지도나 나침반을 이용하여 방위 판정과 자기 위치 확인을 정확히 할 수 있게 연습해 두어야 한다. 독도법이란 이와 같이 지도를 관찰하여 자연경관과 인문현상을 정확히 판독할 수 있는 방법이다.
1. 지도의 정의 지구 표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일정한 비율로 축소하여 여러 가지 기호, 선, 색깔, 형태로서 표시하여 평면상에 나타낸 그림을 말한다.
2. 지도의 종류 지도에는 일반적으로 지질도, 해류도, 인구 분포도 등 특수한 목적을 위해 제작 한 목적도와 일반도인 지형도로 나뉜다. 지형도는 국립지리원에서 발간하여 항공 사진 측량에 의해서 제작되며 우리 나라 국토 기본도는 1:25,000이다. 산행에 있어 서 관광용으로 만든 등산 개념도, 등산 안내도 등이 있으나 한낱 참고자료로 이 용될 뿐이고 등산에 필수적인 것은 1:25,000 또는 1:50,000 지형도로 사용되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것이다. 특히 오리엔티어링에 사용하는 지도는 정밀도가 높은 1:25,000을 사용하고 있고, 외국의 경우에는 오리엔티어링을 위해 특수 제작한 1:15,000,1:10,000,1:2,000,1:1,000 등의 정밀도가 높은 지도가 사용되고 있다.
3. 지도의 구성과 난의 주기 지형을 그린 지도만으로는 지도를 읽기에 불편을 느끼므로 지도에 갖추어야 할 중요한 사항들을 도면의 여백에다 기재하게 되데 이를 난의 주기라 한다.이는 지 도에 대한 제작자의 설명서와 마찬가지 역할을 한다.
가. 난외 주기의 종류 1) 도엽명:지도에 표시되어 있으며 통상 지도상에 있는 가장 큰 도시명을 기입 한다.(예:서울,안양,의정부 등)
나. 지도에서의 색깔 1) 흑색:대다수의 문화적 또는 인공적 지물
4. 좌표 좌표는 지구 표면의 추상적으로 그어진 종횡선으로 지리 좌표가 군사좌표로 이 용하는 격자 좌표의 2가지가 있다.
가. 지리 좌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으로 지구 표면에 일련의 동서로 연하는 동근원(적도와 평행하게)과 적도와 수직으로 교차하여 양극에 모이는 일련의 남북을 연하 는 근원을 그림으로써 지구상의 어떠한 지점이라도 그 지점의 위치을 결정할 수 있는 망을 형성하게 된다.이것을 각각 위도와 경도라고 하며 읽는 방법은 위도를 먼저 읽고, 경도를 다음에 읽는다. 예를 들면 서울교육원의 위치는 북위 37 34' 25" 동경 126 58' 12"라고 읽는다.
나. 군사 좌표 군사좌표는 군사지도의 제작을 위해 설립되며 나라에 따라서 다른 세사법을 채 택하고 있으나 지리 좌표를 그 근거로 채택하고 있다. 우리 나라는 미국에서 채택 한 UTM을 사용하고 있다.
5. 축척과 거리 지구를 그릴 때 실제 거리를 일정한 크기로 줄이는 비율을 축척이라 하며 분수 또는 대수로 표시한다.
가. 축척의 대소 1) 대축척 지도:1:25,000,1:50,000등 1:100,000 이상의 지도로 자세한 지도 2) 중축척 지도:1:10만~1:100만 줄인 지도로 계시용,교육용,전략용 지도가 이 에 속한다. 3) 소축척 지도:1:100만 보다 작게 줄인 지도로 지ㄹ리 부도에 실려있는 뽀통 의 지도가 이에 속한다.
나. 축척과 실제거리 거리는 실제 지표상의 거리인 실제 거리와 지도상의 거리인 도상 거리의 두가지가 있으며 두 가지 사이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 축척 = 지도상의거리 / 실제의 거리 실제로 등산하는 등산로는 직선이 아니고 꾸불꾸불하며 평면이 아니고 경사 와 기복으로 변화하므로 지도상에서 측정한 거리보다 훨씬 길어질 것이다. 따라 서, 지도와 실제 지형과의 비교 등으로 추정하는 데 평면으로 잰 거리에 경사정 도를 지형에 따라 가산하여야 한다.
6. 등고선과 고도 고도는 평균해수면을 기준면으로 접하고 이 기준면으로부터의 수직거리를 말하며 M로 표시한다. 우리 나라는 인천 앞 바다의 평균해수면을 기준면으로 잡고있다. (우리 나라의 수준원점은 26,6871M로 인천 인하대학교 내에 있음)
가. 고도 표시법 높이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있는 데 이는 지도의 제작목적과 기술 에 따라 달라지며 대개 등고선식, 채단시그우모식, 음영식 등이 있는 데, 등고선식은 수평면에서 높이가 같은 지점을 연결한 곡선으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대축척 지도에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높이의 표현방법이다.
나. 등고선 등고선은 해수면으로부터 높이가 같은 지점을 연결한 매곡선으로 간격이 좁 을수록 경사가 급하고 간격이 넓을수록 경사가 완만하며, 낮은 쪽으로 내만 곳 이 능선이 되고, 높은 쪽으로 들어간 곳이 골짜기가 된다. 등고선의 종류는 다음 과 같다. 등고선의 종류 ( 단위 : m )
다. 경사도 경사를 이루고 있는 부분의 수평거리에 대한 경사의 최저점과 최고점과의 고도차 즉, 수직거리의 정도를 경사도라고 하는 데 경사도의 표시는 %법, 도수 법, 분수법 등이 있는 데 %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법은 수평거리 100M에 대한 수직거리를 말한다.
7. 방향 방향이라고 하는 것은 동, 서, 남, 북과 전, 후, 좌, 우 등을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자 기의 진로를 찾거나 목표로 하는 지점을 찾을 때 또는 자기의 현재 위치를 찾은 때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가. 방향의 종류 방향에는 지리적 방향과 정밀한 방향의 두 가지 종류가 있는 데 지리적 방향 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동서남북을 세분하여 16개의 방향으로 나눈 것이며 정밀 한 방향은 항상 필요로 하는 방향을 항상 정확하게 지시할 수 있는 방향을 말한다. 정밀한 방향에는 방향의 일주를 360도로 하는 도각법과 6400mm를 기준으로 하는 밀리각법이 있는 데 mm와 도수와의 관계로 360도는 6400mm 즉, 1도는 17.8mm이다.
나. 기본방향 방향의 측정을 위한 기점으로 보통 북쪽이라고 하지만 북은 진북, 자북, 도북 의 3종류가 있다. 1) 진북: 지도 제작상 정해진 북으로 세계 공통이며 북극성의 방향 또는 지리 좌표의 경선의 윗쪽 방향을 말한다. 2) 자북: 자침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북극점과는 다른 캐나다 동쪽의 허드슨만의 북쪽에 있는 자북 점을 자침이 가리킨다. 3) 도북: 지구상의 일정한 지점을 기준으로 그어 놓은 격자 좌표의 북쪽 방향으로 군사 지도에 쓰인다. (GN,Y로 표시)
다. 방위각 북쪽을 기준으로 하여 시계 바늘이 도는 방향(오른쪽 방향)으로 측정한 예 정지점까지의 수평각으로서, 진북 방위각은 진북 방향을, 자북 방위각은 자북 방향을 기본 방향으로 하였을 때의 방위각이다. 후퇴 방위각은 반대 방향의 방위각이다. 방위각으로부터 후퇴 방위각을 얻으려 면 방위각이 180°이하일 경우에도 180° 더하고, 180°이상일 경우에는 180 ° 를 빼준다. *(예) 방위각 112°일때 후퇴 방위각은 112°+180°=292°
라. 편자각 지도 사용자가 지도를 정확하게 정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 대부 분의 대축척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데 진북, 자북, 도북의 3개의 기본 방향간의 *는 각도차로서 진북과 도북간의 차이를 도편각, 자북과 도북간의 차이를 GM각(도자각), 진북과 자북과의 차이를 자편각이라 한다. 우리가 지도에서 사용해야 하는 것은 GM각으로 매년 우리나라에서는 불규칙하게 1°~1.5° 씩 서쪽으로 변하고 있다. 참고적으로 우리나라의 GM각은 남에서 북으로 갈 수록 증가하는데 서편각 5.5~8.5이다.
8. 나침반 나침반에는 렌즈식 나침반, 팔목 나침반, 포병 나침반, 실버 나침반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우리가 등산 또는 오리엔티어링 대회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실버 나침반이다.
가. 나침반의 유래 B.C. 1500년경 중국에서 자석이 쇠를 끌어당기는 것을 알고 있었던 듯하나 북 쪽을 가리키고 있다는 사실은 모르고 있는 듯하다. 그후 A.D.300년경 자석의 자 북성을 발견하였고 이 무렵에 항해에도 사용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것이 최초의 자남침이라 불리우게 되고 물에 뜨게 만든 지남에도 생겼었다. 그러나 축침의 사용이 고안되지 못했기 때문에 사용상 불안정하였다.
12세기경 자침이 중국에서 유럽으로 건너가서 1262년에 페리그리누스가 최초로 축침으로 자침을 지탱하여 그것을 눈금판 위에 세우는 것은 고안하여 자침은 나침반이 된 것이다. 그후 자침의 N극이 기우는 것은 막기 위해 자침의 남쪽에 철사를 감고 축침과의 마찰을 줄이기 위래 루비, 메노 등 보석이 사용되고 전등으로부터 자침을 빨리 정지시키기 위해 특수 기름을 봉입한 실버 나침반이 나오게 되었다.
나. 나침반의 기능 나침반의 기능에는 정확한 진행 방향의 결정, 현재 위치의 확인, 지형과 지도의 함비, 거리의 측정, 자북선의 기입 등이 있다.
다. 나침반 사용상의 주의사항 나침반의 수평으로 우지하고 시계,회중전등,칼,라디오,무전기,고압선 등 전기, 자기,철물에서 떨어져서 사용해야 한다.
라. 실버 나침반의 사용법 실버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어 실버(숲의 여신)에서 유래된 스웨덴에서 숲은 뜻한다.따라서 실버 나침반은 살림 나침반이라는 의미가 된다. 이 나침반은 여러 가지 현저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나침반이 분도기의 기능을 구비한 분도기행 나침반이라는 점이다. 지도상에서 목적지의 각도를 잴 때 분도기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둘째는, 나침반 룰 속에 특수 기름을 넣었기 때문에 자침이 빨리 정지하여 각 도 측정이 빨리 이루어지고 손이 다소 떨려도 기름에 흡수되어 정확한 각을 읽을 수 있다. 셋째는, 기저판이 투명 플레이트이므로 지도 위에 올려놓았을 때 밑의 지형을 볼 수 있고 확대경으로 작은 기호도 읽을 수 있다. 넷째는, 조작이 간단하다는 점이다.
지시된 각도의 방향으로 진행하는 법 (자북 방위각 60°일때) 다이알을 돌려서 60°를 도수선에 맞춘다. 나침반을 가슴 앞에 수평으로 들고 진행선이 진방을 하도록 선다. 나침반을 그대로 유지한 채 자침의 북단과 북반지시 화살표가 바로 겹칠 때까지 서서히 몸 전체를 돌린다. 자침의 북단과 북방지시 화살표의 머리가 같은 방향으로 겹쳐지면 진 행선이 가리키는 방향이 60°의 방향이다. 진행선의 연장선상에 있는 목표물을 정해서 걸어 간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 나가면 60°의 방위각에 있는 최종 목적 지에 도착하게 된다.
도착점에서 출발점으로 되돌아 오는 방법 목적 지점에 도착한 후 진행하는 각도(예:60°)는 그대로 하고 수평으로 든 나침반과 몸 전체를 돌려서 북방 지시 화살표와 자침의 남단이 겹치게 할 때, 그 방향이 출발점의 방향이 된다.
목표물의 방위각 측정법 나침반을 목표물에 향한 채 다이알을 돌려서 북방 지시 화살표와 자침의 북단을 겹치게 한다. 도수선이 가리키는 다이알의 도수 눈금을 읽으면 현 지점으로부터 목표물 의 방위각을 나타낸 것이다.
지도에 자북선을 기입하는 방법(서편각 6) 나침반의 긴변을 따라 선을 그리며 지도상의 자북선이 된다.이때 지도 의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4Cm간격( 1:25,000 지도에서는 1Km, 1:50,000에서는 2Km)으로 지도상에 자북선을 표시해 놓으면, 거 리 판정에 편리하고 지도정치에도 편리하다.
지도상에서 진행 방향의 각도를 측정하는 방법 진행선의 방향을 목적지쪽으로 향하도록 하야 연결한 직선과 나침반의 긴변을 일치 시킨다.(이 때 자침은 무시한다.) 나침반은 움직이지 말고 북방지시 화살표의 방향과 지도의 자북선을 평행시켰을 때의 눈금이 그 지점의 자북 방위각이다.
9. 지도의 정치법 지도를 정확히 도북을 향하게 하는 것을 지도의 정치라고 한는데, 지형지물에 의한 방법과 나침반에 의한 방법이 있다.
가. 지형지물에 의한 방법 현지에서 지도상에 찾을 수 있는 저명한 지형지물 2개를 선정하고 눈짐작으 로 선장한 거상 목표물과 도상 목표물이 일직선이 되도록 지도를 움직인다.지 형지물 중 가장 좋은 것은 도로나 철로 등으로 이때에는 도로 또는 철도의 방 향, 지도상의 도로나 철로의 방향을 일치시키면 쉽게 정치할수 있다.
나. 나침반에 의한 지도 정치법 1) 자북선에 의한 방법 지도를 수평으로 놓는다. 지도 하단의 자북선 방향을 10cm정도 정확하게 연장한다. 자북선의 방향과 나침반의 북방자시 보조선을 일치시킨다. 자침의 북단이 북방지시 화살표와 일치 될 때까지 지도를 돌린다. 이때 나침반은 지도 위에서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일치가 정확히 되었을 때 지도는 정치된 것이다. 2) 도북선에 의한 지도 정치법 지도를 수평이 되게 놓는다. 나침반을 지도의 도북선(경도선)과 평행이 되게 놓는다. 실버 콤파스에서는 진행선과 경선을 일치시킨다. 지도와 나침반을 동시에 회전시켜서 진행선과 자침사이에 생긴 각도가 지 도 하단 난외주기에 표시된 도자각의 방향과 일치되게 자침을 맞춘다. 실버 나침반의 경우에는 미리 다이알을 편차각(서울:6.5)만큼 돌려놓은 후 북 방지시 화살표와 자침이 일치되게 하면 더 편리하다. 이렇게 하면 지도의 정치는 완료된다.
10. 교차법 지도상에서 이미 알고 있는 1지점 또는 2지점,3지점으로부터 방위각을 정하여 방위각선유 전반 또는 후방으로 교차시켜 목표물 또는 현재의 위치를 구하는 방법으로 교차법과 후방법이 있다.
가. 전방 교차법 지도상에서 현재의 자기의 위치를 알고 있으나 알고자 하는 지점의 위치를 지도상에서 찾아내는 방법으로 지도와 나침반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1) 지도를 나침반에 의해서 정치한다. 2) 지도상에 자기 위치를 정하여 표시한다. 3) 미지의 지점에 대한 자북 방위각을 측정한다. 4) 미지의 지점이 보이는 둘째 번의 알고 있는 지점으로 이동한다. 지도상에 그 지점의 위치를 표시하고 지도를 정치한 뒤 위의 3과 4 조작을 반복한다. 이때 두개의 직선이 교차하는 곳이 지도상에서의 미지의 지점의 위치이다.만약 정확성을 기하고자 할 때에는 알고 있는 3번째 지점으로 가서 위의 조작을 반복한다. 이때 세 개의 직선이 삼각형을 형성하는 경우가 있는데 삼각형이 크면 잘못 측정된 것이니 위의 작업을 다시 해야 한다. 알고자 한느 지점의 위치가 삼각형의 중심이 된다고 추정해서는 안된다.
나. 후방교차법 지도상에서 나의 위치를 모르고 있을 때 2개 또는 3개의 찾기 쉬운 지형지물 또는 알고 있는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나의 위치를 알아내는 방법으로 지도와 나침반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1) 나침반을 이용하여 지도를 정치한다. 2) 지상의 2개 또는 3개지점을 찾아내어 지도상에 표시한다. 예를 들면 교량, 산봉우리, 공장, 학교, 교회 등의 찾기 쉬운 지형물이다. 3) 알고 잇는 지점에 대한 자북 방위각을 측정하고 이를 다시 180도 빼거나 더해서 후퇴방위각으로 한다. 4) 알고 있는 지점을 기점으로 지도 위에 후퇴 방위각선을 긋는다. 이때 관측자의 위치가 능선, 철로, 도로, 강 계곡 등에 있다면 이 선과 도로 , 철로, 강의 교점이 현 위치가 된다. 이것이 1개 선에 의한 위치 찾는법이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두 번째 알고 있는 지점을 찾아서 2)와 3)의 작업을 반복한다. 이때 두 직선의 교점이 현재의 위치이다. 이때에도 정확을 기하기 위하여 세 번째의 알고 있는 지점을 이용하여 작도하면 된다. 이때에도 전방교차법과 마찬가지로 세 개의 선에 의해서 생긴 삼각형이 클 때에는 작업과정을 재검토해야 한다.
11. 방향 유지법 지도상에서 결정된 방위각을 어떻게 유지하며, 목적지까지 가는가 하는 방법을 말한다. 가. 방향유지법 1) 목적지와 자기 위치와의 거리와 시간을 산출한다. 2) 목적지와 자기위치를 그은 직선상에서 찾기 쉬운 지형지물을 중간 목표로 선정한다. 3) 그리고 각 중간 목표와의 거리와 소요시간을 산출하여 둔다. 4) 이렇게 하여 중간 목표를 잘 알고 이를 정확히 찾아가면 나침반을 항시 보지 않고도 목적지까지 갈 수 있다. 도중에 후방교차법에 의하여 자기 위치를 확인해 본다.
나. 장애물 우회시 방향 유지법 전진로 상에 못이나 끈 숲이 있어서 부득이 이를 피해 가야만 할 때에는 우로 방향을 변경하면, 본래 전진각에서 90도를 더하고 좌로 방향을 변경하면 90도를 뺀다. 이때 처음 방향을 변경하여 전진하면 그 거리를 보측하고 다시 처음 방향으로 돌아갈 때에는 이 보측 거리 만큼 가면 된다. 인용 : http://soback.kornet21.net/~hongma/htm/mount_1.htm
|
'여행등산 정보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온 글] 걷기의 마법같은 힘을 더 살펴봅니다 (0) | 2015.03.23 |
---|---|
[퍼온 글] 지하철로 갈 수 있는 서울 근교 산 (0) | 2015.01.22 |
■ 진행 방향 측정법 (進行 方向 測定法) (0) | 2014.11.21 |
■ 지도정치 (地 圖 定 置)란 무엇인가 ??? (0) | 2014.11.01 |
■ 방향 표정기구 및 사용법 (方向 標定器具및 使用法) (0) | 2014.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