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등산 정보방

아웃도어 매듭법, 알아두면 유용한 Best 7

꼭두쇠- 2015. 8. 5. 09:17


아웃도어 매듭법, 알아 두면 유용한 Best 7  



산악 매듭법, 어디까지 아시나요? 산악 매듭법은 등반자의 안전과 직결되므로 정확히 매는 방법을 숙지해 두어야 합니다. 암벽등반, 캠핑 등에 쓰이는 매듭법은 다 외우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요. 오늘 노스페이스에서는 초보자에게 꼭 필요한 핵심 매듭법 7가지를 알려드려요. 그럼 지금부터 한번 살펴볼까요?


  산악 매듭의 기본, 8자 매듭


8자 매듭은 산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실용적인 매듭입니다. 등반 시 안전벨트 고리에 카라비너를 끼워 로프를 연결할 때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전성이 높고 등반자의 추락 시에도 충격에 강해 요긴하게 쓰입니다. 마지막으로 조여줄 때는 매듭이 헝클어지지 않도록 가지런히 다듬은 후 조여주어야 안전하답니다.



  당겨도 풀어지지 않는 나비 매듭




나비 매듭은 암벽등반 시 이용되는 매듭법인데요. 로프의 중간을 반으로 접고 비튼 뒤, 고리의 끝을 잡고 위로 잡아당겨 이미 만들어진 고리에 통과시키면 완성되죠. 로프나 고리의 어느 쪽 끝을 잡아당겨도 풀리지 않아 강도가 높은 매듭법 중 하나입니다. 만들어진 매듭 고리는 카라비너를 걸어 다른 것과 연결하는데 쓰여요.




  하강할 때는 사각 매듭으로




사각 매듭은 2개의 로프를 이어 사용할 때 필요한 매듭법이에요. 매듭을 만드는 모양이 사각형과 비슷해 사각 매듭이라 이름 붙었죠. 사각 매듭은 등반 시 하강 매듭으로 쓰이는데요. 몇 번만 연습하면 누구나 익힐 수 있어 활용도가 뛰어나답니다.




 매듭의 왕, 보우라인 매듭



보우라인 매듭은 등반, 캠핑, 요트 등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 시 사용하는 매듭법입니다. 묶는 법이 간단하면서도 잘 풀리지 않아 '매듭의 왕'이라는 별명이 붙었죠. 고리를 만든 후 줄 끝을 통과시킨 다음, 다시 줄 뒤로 감아서 고리 아래로 통과시키면 완성되요. 매듭을 한 후에는 3번 사진과 같이 끝줄 여분을 옭매듭으로 한번 더 묶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캠핑에서는 고정용 줄을 묶을 때, 등반할 때는 안전벨트를 착용할 여유가 없는 긴급 상황 시 사용하죠.




 자동으로 조여지는 클로브히치 매듭



클로브히치 매듭은 확보물에 거는 용도로 가장 많이 쓰는 매듭법인데요. 힘을 줘서 조이면 고정되고, 힘을 풀면 쉽게 느슨해져 간편하게 풀거나 고정할 수 있습니다. 자기 확보용 매듭으로 사용하거나 피톤에 테이프 슬링을 걸 때 주로 사용해요.



  줄을 자유롭게 조절하는 토트라인히치 매듭



토트라인히치 매듭은 끈을 팽팽하게 당겨 맬 때 쓰는 매듭법입니다. 2번 사진의 매듭 상태를 하프히치라 하는데요. 이 과정을 한번 더 반복해 투하프히치를 만든 후, 다시 한번 더 하프히치를 해주면 토트라인히치 매듭이 완성됩니다. 끈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텐트 플라이를 당길 때 주로 사용한답니다.




  추락을 막아주는 이탈리안히치 매듭



이탈리안히치 매듭은 등반 시 추락 제동용으로 쓰이는 매듭법이에요. 묶는 법이 간단하지만 제동력만큼은 매듭법 중에서도 최고수준인데요. 추락 시 안전확보를 위해 쓰이는 매듭법인만큼 반드시 잠금 장치를 잠그고 사용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노스페이스와 함께 산악 매듭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필요한 용도에 따라 매듭법을 익혀 안전한 등반과 캠핑을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