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무선방

내가 할 수 있을까? (IC-7300 CLOCK back_up BATTERY 교체)

꼭두쇠- 2020. 7. 4. 07:13

ICOM IC-7300의 내장 CLOCK용 BACK_UP BATTERY 교체시기가 되었는지?

내부의 시계용 DISPLAY가 전원SWITCH를 껏다(OFF)가 켜(ON)면 "0::00"에서 다시 시작한다.

PROGRAM SOFT_WARE는 (EP)ROM으로 보호되지만

CLOCK용은 "ML414"로  MEM을 BACK_UP하여 보호한다.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고 뚜껑을 개방하고 보니 녹두콩알만한 것이

MAIN BOARD의 한쪽 구석에 가리워져 있다.

일단은 BATTERY를 구입한다 개당 980원...(2개 1,960원 택배비 2,500원ㅋㅋ)

BATTERY 명칭: ML414.. 동일기종이 없어 비슷한 것 HB414로 구입함.

 

MAIN BOARD를 찾기위해  상부  뚜껑을 열어 본 상태..

 

하부 뚜껑을 열어 본 상태..(아래쪽이 MAIN BOARD)

 

 

아래 뚜껑을 열고 상하부를 나눠서 확인..(우측이 M/B-)

 

BACK UP BATTERY가  있는 부분을 확대..(1개가 설치됨)

 

 

구입한 BACK UP BATTERY (2개)

 

확대경으로 들여다 본 모양..(직경 약 4.8mm정도로 작음)

BATTERY가 작아도 너~~무 작다. ㅋㅋㅋㅋ

("LR44"정도만 되어도 마음 놓고 인두질을 할 수 있는데..)

 

젊어서 같았으면 두말하지 않고 교체하고 말았을 것임에도..

이제 눈도 흐릿하고 손도 떨려 내가 과연 할수 있을까? 목하 고민 중...

잘 설치되면 댓글로 결과 보고하겠습니다. ㅎㅎㅎ

 

[P.S]  보고 :  2020년07월03일(금) 드디어 용기를 냈습니다.

 

 

(좌측) 이전 받데리를 빼내기 위한 사전작업     (우측) 받데리를 완전하게 제거한 상태.. .

 

새로운 받데리를 재설치한 상태...

 

CLOCK DISPLAY가 작동하는 영상..

 

 

(좌측) 기기에 설치된 것과 같은 모형의 받데리..                    .

(우측) 리드가 달린 동 종류의 받데리.(설치가 용이할 것 같음.)